반응형

2024/02 75

소나무당 '송松'과 '태극기'를 보는 순간 "민중民衆"을 생각하게 한다

소나무 '송松'과 '태극기'를 보는 순간 "민중民衆"을 생각하게 한다 소나무 송松과 태극기를 보여주는 순간 가슴이 찡했다. 역시 손혜원의 아이디어와 손은 마이다스라는 말을 충분히 듣고도 남는다. 손혜원이 눈가를 적시는 순간 시청자도 가슴이 벅차고 눈가를 적셨다. 소나무 송松은 너무나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 나무 목木과 공변될 공公이 합쳐서 만든 글자이지만 소나무 松 한 글자에 민중이 숨어있다. 그리고 그 속에 너무나 많은 것을 지니고 있다. 공변될 公 글자 속에 민중과 사람이 있다. 그래서 소나무 松이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소나무야 소나무야.... 부르는 순간 가슴과 눈물이 찡하다. 첫째는 한국스러운 디자인으로 이제 가장 한국스러운 것이 세계화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두번째 소나무라는 것과 ..

윤년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윤년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윤년은 지구가 태양을 한 번 공전하는 데 걸리는 실제 시간인 365.2422일에 가까운 값으로 1년을 365일로 계산하기 위해 4년마다 2월에 1일을 추가하는 율법이다. ■ 윤년이 필요한 이유: 지구가 태양을 한 번 공전하는 데 걸리는 실제 시간은 365.2422일이다. 하지만 1년을 365일로 계산하면 매년 0.2422일씩 누적 오차가 발생한다. 이 누적 오차가 4년 동안 약 1일에 달하기 때문에 4년마다 1일을 추가하여 오차를 보정해야 한다. 윤년을 두지 않으면 계절과 달력 사이의 불일치가 발생하여 농업, 기상, 천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계절과 달력의 일치 유지: 지구가 태양을 한 번 도는 실제 시간을 반영하지 않으면 계절과 달력 사이에 차이가 ..

'강진구' 기자 탐사보도를 흉내 내면 아무나 "탐사보도"가 되는가?

'강진구' 기자 탐사보도를 흉내 내면 아무나 "탐사보도"가 되는가? 강진구 기자를 흉내 내면 탐사보도가 되는가...? 기자는 적어도 기자로서 경력과 실력 그리고 많은 기사를 취재하는 과정에 남다른 실력을 갖추는 것이다. 기자 경력도 학벌도 기자로서 갖추지도 않는 가짜들이 탐사보도를 하는 것을 보면 인터뷰의 내용이 부실하고 예리한 분석도 없다. 특히 강진구 기자를 흉내 내려는 유튜브를 보면 웃음이 난다. 흉낸 낸다고 그 허점이 어디 가겠는가...? 기본적인 실력도 부족하고 기자로서 경력이 없으니 탐사보도의 본질도 모르고 묻는 것과 결론도 허접하다. 강진구 기자가 왜 일류 기자인가...? 강진구 기자는 기자로서 경력과 학벌 그리고 탐사보도하는 그 실력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허접한 유튜브가 부끄러운 ..

'크노소스'는 그리스의 크레타섬에 있는 "청동기 시대" 유적지

'크노소스'는 그리스의 크레타섬에 있는 "청동기 시대" 유적지 크노소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암소의 이름이다. 크레타 섬의 왕 미노스는 크노소스라는 암소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암소는 매우 아름다웠다. 미노스는 크노소스를 포세이돈 신에게 희생 제물로 바칠 예정이었지만, 너무 아름다워서 몰래 숨겨 놓고 다른 암소를 대신 희생 제물로 바쳤다. 이에 분노한 포세이돈 신은 크노소스에게 광기를 부여하여 사람들을 공격하게 만들었다. 크노소스는 그리스의 크레타 섬에 있는 현존하는 것들 중 가장 규모가 큰 청동기 시대 유적지로, 유럽 최고(最古)의 도시라 불린다. 미노스 문명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으며, 기원전 2000년경부터 기원전 1400년경까지 크레타 섬의 정치, 경제, 문화, 종교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 ..

거제 총명사 소장 '예념미타도량참법' 국가 보물 지정

거제 총명사 소장 '예념미타도량참법' 권6~10 국가 보물 지정 거제 총명사 소장 '예념미타도량참법 권6~10'은 13편의 의례 절차를 담은 10권본 불교 의식집이다. 극락왕생을 기원하며 죄업을 참회하고 염불할 때 행하는 의식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 주요 특징: 고려시대 간행본: 13세기 고려시대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완질본: 10권 모두 완벽하게 보존된 희귀한 판본이다. 인쇄 및 보존 상태 우수: 선명한 글씨와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동일판본 중 유일하게 제첨면 포함: 책의 처음과 끝에 붙이는 장식용 종이가 포함되어 있어 당시 제작 방식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 문화재적 가치: 고려시대 불교 의식과 문화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당시 불교 서적의 제작 방식과 유통 ..

'빅토르 위고' 태어남 1802년 2월 26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

작가 '빅토르 위고' 태어남 1802년 2월 26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1802-1885) : 빅토르 위고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시인, 소설가, 극작가, 정치인이며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이며, 그의 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생애 1802년 프랑스 브장송에서 태어남 1822년 첫 시집 "오드와 잡영집" 발표 1823년 소설 "아이슬란드의 한" 발표 1830년 희곡 "에르나니" 초연, 낭만주의 문학의 획기적인 출발점 1831년 소설 "파리의 노트르담" 발표 1841년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 선출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 참여 1851년 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 반..

'한동훈'의 바이러스 효과 후보는 뒷전 "한동훈을 외치는" 지지자들

'한동훈'의 바이러스 효과 후보는 뒷전 "한동훈을 외치는" 지지자들 서서히 한동훈의 승리가 보인다면...? 한동훈이 가는 곳곳마다 한동훈을 외치는 지지자들... 한동훈은 이미 많은 부분을 여유롭게 지휘하지만 자신은 정녕 아무것도 하지 않는 척하고 있다. 그런데 묘하게도 한동훈을 보면 점점 그의 기발한 말에 모두가 빠져든다. 지금 국민의힘은 기존 국회의원들을 섭섭하지 않게 만드는 묘한 자리 배치를 한다. 당선은 나중에 문제인 것이다. 결국은 당선은 그 사람의 운명이라 치고 한동훈은 아무도 원수를 만들지 않는 묘한 꼼수가 기발하다. 개혁 그런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한동훈은 욕을 먹지 않는 묘한 길을 선택한 것이다. 기존의 국회의원들은 공천에 눈이 어두워서 대한민국 어디든지 공천받아 국민의힘 간판만 달면 선..

'윤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을 술 자리에 끌여들인 거짓말...?

'윤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을 술 자리에 끌여들인 거짓말...? '윤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을 거론하며 "동거남과 통화" 사회를 혼돈 속으로 참으로 알 수 없는 일이다. 청담동 술자리...? 강진구 기자가 제보를 받은 내용을 처음 방송할 때는 그러려니 했는데 국회의원도 청담동 술자리 한마디에 손해배송 소송을 당하고 술집도 억울하다며 강진구 기자 매체를 소송했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대형 언론도 이런 거짓말에 무슨 말을 하는지...? 어떻게 이런 일이 사회를 시끄럽게 하는가? 또 여기에 빌붙은 허접한 유튜브들은 리뷰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돈을 벌 생각에 혈안이 되어 방송을 하고... 이건 사회를 혼란으로 몰고 가는 보이지 않는 악마들의 작용이다. 도대체 이 여자는 무슨 이유인지 자신의 남자에게 윤 대통령과 한동..

국회의원 선거 '인재 영입' 인사들 "개혁"을 무슨 수로...?

국회의원 선거 '인재 영입' 인사들 "개혁"을 말만... 무슨 수로...? 국민들은 요즈음 국회의원 후보들의 말잔치를 많이 보고 웃는다. 자신들이 개혁을 외치지만 정녕 잘 들여다보면 본인들의 같은 진영의 여당 시절에는 무얼 하고 지금은 권력도 힘도 없으면서 무슨 개혁을 할 것인지 국민은 의아해한다. 문재인 정권의 실세들이 이제 와서 개혁을 말하면 과연 국민들이 믿어줄까...? 추미애 전 장관의 말을 들어보면 전부 그때는 그렇게 해 놓고 이제 힘도 없는 야당이 무슨 수로 개혁을 말하는지...ㅉ? 참으로 안타깝다. 때를 놓친 그들이 모두 개혁을 외치는 것은 과연 무슨 에너지로 개혁을 할 것인가? 국회의원 의석수도 그렇게 많아도 개혁과 행동을 하지 않은 그들이 이제 와서 표를 주면 개혁을 한다는 말을 누가 어..

'정월 대보름'은 상원(上元) 삼원 중 첫번째 명절

'정월 대보름' 음력 1월 15일 "보름달"이 뜨는 날 정월 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 보름달이 뜨는 날을 의미하며, **상원(上元)**이라고도 불린다. 삼원(上元, 中元, 下元) 중 첫 번째 명절로, 설날 이후 처음 맞는 보름달이다. ■ 역사와 유래 고대부터 달을 숭배하던 전통에서 유래된 명절이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중요한 명절로 기념했다. 고려시대에는 '정월 대보름'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했다. 조선시대에는 왕이 백성들에게 잔치를 베풀었고,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 풍속과 전통 오곡밥: 5곡으로 지은 밥을 먹으며 건강과 풍요를 기원다. 부럼깨기: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 먹으며 부스럼 없는 깨끗한 피부를 기원다. 귀밝이술: 맑은 귀를 유지하고 건강을 기원하며 마시는 약주다. 달맞이: 뒷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