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엘니뇨 끝나고 '라니냐' 온다 세계 기상 기구 우리나라 영향은?

부자공간 2024. 8. 17. 11:47
반응형

엘니뇨 끝나고 '라니냐' 온다 세계 기상 기구 우리나라 영향은?

엘니뇨와 라니냐는 지구촌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엘니뇨가 끝나고 라니냐가 시작될 때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라니냐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겨울철 기온 하강: 라니냐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이 평년보다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시베리아 고기압이 강해지면서 한파가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강수량 증가: 겨울철에는 강수량이 증가하여 눈이 많이 내리는 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름철 기온 상승: 반대로 여름철에는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폭염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장마 기간 변화: 장마 기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등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라니냐는 태평양 적도 동부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낮아지는 현상으로, 이는 전 지구적인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쳐 우리나라의 기온과 강수량에 변화를 가져온다.

 

시베리아 고기압 강화: 라니냐 시기에는 시베리아 고기압이 강해져 한기가 남하하기 쉽다.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 약화: 북태평양 고기압의 세력이 약해져 장마전선이 북상하기 어려워지고, 여름철 고온 현상이 나타나기 쉽다.

 

■ 일반적으로 라니냐가 발생하면 우리나라에 나타나는 현상

 

겨울철 기온 하강: 라니냐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겨울철 기온이 평년보다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시베리아 고기압이 강해져 한파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여름철 강수량 감소: 여름철에는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강수량이 감소하여 가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봄철 황사 발생 증가: 라니냐 시기에는 고온 건조한 기후가 형성되어 중국 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황사가 우리나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하지만, 라니냐의 영향은 매번 일정하지 않다.

 

지역별 차이: 지역별로 기온과 강수량 변화의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다른 기상 요인과의 상호 작용: 라니냐 외에도 다른 기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실제 기상 현상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을 예측하는 이유

 

농업: 농작물 재배 시기에 맞춰 물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어업: 어종의 이동이나 어획량 변화를 예측하여 어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에너지: 난방 수요 예측 등 에너지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재해 대비: 극한 기온,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향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다른 기상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양한 기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세계기상기구 “엘니뇨 끝, 라니냐 온다”…우리나라 영향은?

WMO, 6~8월 라니냐로 바뀔 전망 50%엘니뇨 쇠퇴시 여름철 기온 낮은 경향

www.ms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