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검은 리본' 탁현민의 생각, '참사' 대신 '사고' 표현... 논란 왜...? 탁현민 전 비서관의 글이다. 항상 탁현민의 글은 시원하고 후련하다. ▶ 그 골목에 갇혔던 사람들은 잘못이 없다. 명령 없이 움직일 수 없었던 일선 경찰들과 소방관들도 잘못이 없다. 권한 있는 자들이 명령하지 않았고 명령해야 할 자들이 지시하지 않았으면서, 이제와 격노하며 호통을 치고 있다. 순수한 추모를 핑계로 다른 이의 추모를 재단하지 마라, 슬픔과 추모는 각자의 몫이다. 어떻게 슬퍼할지, 어떻게 가슴 아플지를 정하지 마라... 희생자를 사망자로 표기하라고, 검은 리본에 글씨를 넣지 말라고... 대체 이것을 또 명령한 자는 또 누구인가...? 누가...? 왜...? ※ 참사가 아니고 사고라 해라, 희생자가 아니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