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재판의 어두운 역사' 유럽의 사악한 늑대인간

부자공간 2023. 2. 26. 05:12
반응형

'재판의 어두운 역사' 유럽의 사악한 늑대인간 

우리들 대부분은 마녀 재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고 익숙하지만, 15세기와 17세기 사이에 유럽은 늑대인간도 사냥했다. 수백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마법에 의해 늑대로 변하는 능력인 '라이캔쓰로피'를 행했다는 비난을 받았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마법사와 마녀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리고 이 남자들과 여자들 중 많은 이들이 사악한 늑대인간이라는 이유로 기소되고, 고문당하고, 살해를 당했다. 출처: (History) (History Collection) (Ranker) (Listverse) (Mental Floss) (Not Even Past)

 

역사적 맥락 늑대인간은 수세기 동안 존재해온 인기 있는 신화적인 생물이다. 라이캔쓰로피에 대한 기록은 기원전 2100년 메소포타미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름의 기원 인간이 늑대로 변한다는 개념은 그리스 신화에 존재하는데, 아르카디아의 왕 리카온이 제우스에 의해 벌로 늑대로 변했다.

 

이교도 민속 늑대인간은 중세 유럽 민속의 일부였지만, 그 후 기독교 교회가 이어받아 온갖 나쁜 것들을 마녀 탓으로 돌리기 시작했다. 그 당시 일반적인 믿음은 이 마녀들이 늑대로 변해 가축과 사람들을 잡아먹을 능력이 있다는 것이었다.

 

사냥의 계절이 시작되다 1400년대 초 스위스 발레 지방의 관리들은 마녀와 늑대인간을 사냥하기 시작했고 1428년에 첫 재판이 열렸다.

 

사냥이 유럽 전역에 퍼지다 이후 스위스에서 프랑스 프랑슈콩테 지역으로, 유럽을 거쳐 독일, 네덜란드, 리보니아(오늘날의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를 포함하는 발트 해 지역)로 확산되었다.

 

늑대인간으로 변신하다 이것이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이 있다. 이것들은 보통 연고, 늑대 가죽 또는 벨트와 같은 다른 물건을 그들에게 건네주는 악마와의 계약에 의해서다.

 

유명한 늑대인간 이제, 역사상 가장 유명한 늑대인간들을 살펴보자. 그들 중 대부분은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았다.

 

베드버그의 늑대인간 베드버그의 늑대인간으로 알려진 피터 스텀프는 늑대인간으로 기소된 독일 연쇄살인범이었다. 스텀프는 13명의 아이들과 두 명의 임산부를 죽였다고 자백했다. 1589년, 베드버그의 늑대인간은 바퀴에 묶인 채로 산 채로 가죽이 벗겨지고, 참수당해 불에 타 죽었다.

 

폴리그니의 늑대인간 피에르 부르고트와 미셸 베르됭은 수많은 어린 아이들의 살인과 식인 행위를 자백한 두 명의 연쇄 살인범이었다. 그들은 모두 1521년에 라이캔쓰로피로 처형되었다.

 

찰롱의 늑대인간 전설에 따르면 악마 재단사로도 알려진 찰롱의 늑대인간은 프랑스 파리에서 온 재단사였다. 그는 1598년에 수많은 아이들을 고문하고 살해했다고 전해진다.

 

찰롱의 늑대인간 찰론의 범죄는 너무나 끔찍해서 법원은 그가 역사에서 지워질 수 있도록 모든 기록을 없애라고 명령했다.

 

길레스 가르니에 돌의 늑대인간과 성 보노의 은둔자로도 알려진 길레스 가르니에는 1573년 1월 프랑스 돌 마을을 공포에 떨게 하고, 그는 화형에 처해졌다. 라이캔쓰로피 혐의로 기소된 연쇄살인범은 여러 명의 아이들을 고문하고 살해하고 잡아먹었다고 시인했다.

 

칼텐브룬의 티에스 칼텐브룬의 티에스 또는 리보니아 늑대인간은 1691년경에 늑대인간임을 고백한 팔순의 노인이었다. 그에 따르면, 늑대인간은 "신의 사냥개"이고, 그는 실제로 마녀와 악마와 싸웠다.

 

칼텐브룬의 티에스 착한 늑대인간이라 주장한 스웨덴령 리보니아(오늘날의 라트비아) 위르겐스부르크 출신의 그는 죽음 대신 교회 출입을 금지당하고 채찍질을 당했다.

 

카우드의 늑대인간 카우드의 늑대인간이자 앵거의 늑대인간으로 알려진 자크 룰렛은 1598년에 체포되었고 10대를 살해하고, 절단하고, 식인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 프랑스인은 늑대인간임을 고백했고 살인, 라이캔쓰로피, 식인 행위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항소를 했고, 룰렛은 요양원에 갇히는 데 성공했다.

 

그리프스발트 늑대인간들 전설에 따르면 1640년경 독일의 도시 그리프스발트는 늑대인간들에 의해 통치되었다고 한다. 한 무리의 학생들이 모여 그들이 찾을 수 있는 모든 은을 녹였다. 그들은 그들의 소총과 권총을 위한 은색 총알을 만들었고 도시의 통제권을 되찾았다.

 

안스바흐의 늑대 안스바흐의 늑대는 바이에른 마을 안스바흐의 시장을 죽이고 식인한 후 환생했다고 한다. 늑대는 결국 1685년에 죽었고, 그 시체는 마을 광장에 전시되었다.

 

클라우디아 게일라드 악명 높은 마녀사냥꾼 헨리 보게트 (1550년-1619년)는 클라우디아 게일라드를 법의 심판대에 세웠다. 그녀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의 늑대인간으로 기소된 마녀들 중 한 명이었다. 게일라드는 고문을 당했고 화형에 처해졌다.

 

알라리즈의 늑대인간 알라리즈의 늑대인간으로 알려진 마누엘 블랑코 로마산타는 스페인 최초의 연쇄살인범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853년에 체포되어 13건의 살인을 인정했지만, 늑대인간으로서 그렇게 했다고 주장했다. 건강 진단 후, 로마산타의 변호는 근거가 없음으로 나타났고, 감옥에서의 형을 선고받고 그곳에서 1863년에 사망했다.

 

늑대인간 한스 늑대인간 한스는 에스토니아 지역에서 활동했다. 그는 사형 선고를 받고 1651년 처형되었다. 한스는 겨우 18살이었다.

 

장 그르니에 1603년,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 로슈샬라 출신의 13살 장 그르니에는 늑대인간임을 고백했다. 그르니에는 늑대인간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최연소 사람일 수도 있다.

 

거지 스웨아텍 이 사건은 1849년 현재의 폴란드 포우미아로 거슬러 올라간다. 스웨아텍라는 이름의 거지는 적어도 6명을 죽이고 먹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는 결국 체포되었지만 재판을 받기 전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파비아의 늑대인간 파비아의 늑대인간은 1541년에 많은 사람들을 죽인 혐의로 기소된 이탈리아의 농부였다. 그 남자는 그의 고발자들에게 털이 밖으로 자라는 진짜 늑대와 달리, 그의 털은 안으로 자란다고 말했다. 치안 판사들은 그것이 사실인지 알아내기 위해 그를 절단했고, 파비아의 늑대인간은 죽었다.

 

클라인크람스의 늑대인간 늑대인간이 독일 루드비히스루트, 클라인크람스 주변을 공포에 휩싸이게 했다. 전설에 따르면 늑대는 페그라는 남자의 할머니였다.

 

가장 무자비한 판사 1582년 헨리 4세는 프랑스 라부드 지방의 마녀와 늑대인간들을 "정화"하기 위해 판사 피에르 드 랭커와 폴리매트 장 데스파그넷을 임명했다. 불과 3년 만에 피에르 드 랭커는 약 600명의 사람들을 처형했다. 그는 너무 폭력적이어서 판사 자리에서 쫓겨났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늑대인간으로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았을까? 숫자는 출처에 따라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1520년에서 1630년 사이에 프랑스에서만 30,000명이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이야기하는 반면, 다른 자료들은 단지 수백 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임상적 라이캔쓰로피 이 사례들 중 일부는 정신 질환을 앓았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임상적 라이캔쓰로피 환자들이 자신들이 늑대로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실제 정신의학적 증후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