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잔다르크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 2

부자공간 2022. 12. 22. 19:16
728x90
반응형

잔다르크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 2

여주인공이자 순교자이자 성녀인 잔다르크는 6세기 동안 프랑스의 국가 정체성과 자부심의 화신이었다. 1429년 잉글랜드에 대한 프랑스의 승리에 대한 그녀의 역할로 오를레앙의 처녀로 알려진 잔다르크는 나중에 이단으로 그녀의 적들에 의해 처형당했다. 그녀는 500년 후에 로마 가톨릭에 의해 성인으로 시성되었으며, 프랑스에서 가장 존경받고 유명한 인물 중 한 명으로 남아 있다. 실제로, 1431년 5월 30일 그녀의 죽음은 매년 국가적인 축제일로 기념된다. 하지만 잔 다르크는 누구였고, 그녀의 삶이 왜 프랑스의 국가 정신에 그렇게 깊이 배어 있을까? 출처: (History) (History Today) (Famous Trials) (Catholic News Agency)

 

오를레앙 입성 : 1429년 5월 8일 잉글랜드가 항복한 후 승리한 잔 다르크가 오를레앙에 입성했다. 그 후 며칠 동안,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말을 탄 잔은 정기적으로 오를레앙 거리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주고 수비대에게 월급을 주었다.

 

파타이 전투 : 5월 9일, 조안은 투르에서 샤를을 만났고, 그곳에서 그녀는 즉시 랭스로 가서 대관식을 치르도록 요청했다. 그러나 대관식이 열리기 전에 오를레앙 이후의 소탕과 루아르 계곡을 따라 있는 다른 도시들에서 잉글랜드인들을 추방하도록 결정되었다. 정화 작전은 1492년 6월 18일 파타이 전투로 절정에 달했고, 그곳에서 영국군은 패배했고, 마침내 무적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랭스에 도착하다 : 7월 16일, 도팽의 군대는 랭스에 도착했다. 잔 다르크는 이 역사적인 도시로 들어갈 때 샤를의 옆에 있었다.

 

샤를 7세의 대관식 : 1429년 7월 17일 랭스 대성당에서 샤를 7세의 대관식이 거행되었다.

 

명예 의례 : 조안은 제단에서 멀지 않은 곳에 그녀의 깃발을 들고 예식에 참석했고, 예식에 명예의례에는 조안이 참석했다. 그녀는 신의 뜻이 이루어졌다고 선언했다.

 

샤를 7세 (1403–1461) : 왕궁은 파리를 공격하는 대신 부르고뉴 공작과 휴전을 협상했고, 이후 왕은 루아르로 돌아왔다. 그러나 부르고뉴인들은 평화 약속을 재빨리 어겼다. 이 배신은 아르마냐크가 프랑스의 수도로 진격하는 계기가 되었다.

 

파리 공방전 : 1429년 9월 8일, 아르마냐크는 생오노레와 생드니 사이에 있는 파리를 공격했다. 잔 다르크와 그녀의 전우인 알랑송 공작 장 2세가 돌격을 주도했다. 그러나 도시는 잉글랜드군에 의해 강력하게 방어되었고, 잔이 다시 부상을 입고도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르마냐크인들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다. 파리는 부르고뉴 공작의 손에 남았다. 평화 조약은 결국 재협상되었고 1430년 부활절까지 연장되었다.

 

귀족으로 봉해지다 : 왕과 궁정에 대한 그녀의 충성과 봉사로, 잔 다르크와 그녀의 가족은 1492년 12월 샤를 7세에 의해 귀족이 되었다.

 

콩피에뉴 : 1430년 초, 부르고뉴 공작은 조약에 의해 그에게 양도되었지만 그에게 굴복하지 않은 도시들을 되찾기 시작했다. 콩피에뉴는 항복을 거부한 마을 중 하나였고, 포위 공격을 준비했다. 잔의 군대는 5월 14일에 마을을 방어하기 위해 마을에 도착했다. 5월 23일, 잔은 소대를 이끌고 부르고뉴군을 두 번 격퇴했다. 그러나 잉글랜드 지원군의 측면 공격으로 아르마냐크군은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철수하는 동안 잔은 부상을 입고 말을 타지 않았다.

 

붙잡혀 갇히다 : 말에서 내려 포위된 잔 다르크는 부르고뉴 군대에 붙잡혔고, 그녀의 군대는 패배했다. 그녀는 장 드 룩셈부르크의 대표단의 일원인 리옹넬 드 완돔(Lyonnel de Wandome)이라는 친부르고뉴 귀족에게 항복했고, 여러 성에 감금되었다. 그 동안 그녀는 부르고뉴의 아라스 마을로 옮겨지기 전에 두 번의 탈출 시도를 했다. 부르고뉴 공작과 휴전을 위해 노력하던 샤를은 그녀를 구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

 

루엔 : 부르고뉴 동맹국들과 몸값을 협상한 후, 잉글랜드는 잔 다르크를 루앙으로 옮겨 심문을 했다. 사진은 잔이 재판 중 투옥되었던 요새인 루앙 성이다. 그 이후로 이 곳은 "잔다르크 탑"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