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입추는 24절기 중 열두 번째 절기

부자공간 2024. 8. 7. 09:16
반응형

입추는 24절기 중 열두 번째 절기

입추(立秋)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입추는 24절기 중 열두 번째 절기로, 태양이 황도상에서 135도에 이르렀을 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양력 8월 7일이나 8일경에 해당하며, 더위가 물러가고 가을이 시작됨을 알리는 절기이다.

 

■ 입추의 의미와 풍습

 

더위가 물러가고 가을이 시작됨: 입추는 곧 더위가 물러가고 선선한 가을이 시작됨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로 날씨가 선선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삼복더위'라는 말이 있듯이 입추 후에도 한동안 더운 날씨가 이어지기도 한다.

 

농사: 농부들은 입추를 기점으로 추수 준비를 시작했다.

 

음식: 입추 무렵에는 더위에 지친 몸을 보양하기 위해 삼복더위에 먹었던 보양식 대신, 가을에 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이용한 음식을 즐겨 먹었다.

 

풍습: 입추날에는 복날처럼 특별한 풍습은 없지만, 더위가 물러가고 가을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가족과 함께 모여 식사를 하거나, 가벼운 산책을 즐기기도 했다.

 

■ 입추와 관련된 속담

 

입추가 지나면 모기 입이 막힌다: 입추가 지나면 더위가 물러가고 모기가 활동을 멈춘다는 뜻이다.

 

입추가 지나면 밤이 길어진다: 입추가 지나면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진다는 뜻이다.

 

■ 요즘의 입추

 

현대 사회에서는 입추가 예전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지만, 여전히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자연을 가까이하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입추를 맞아 가족과 함께 야외 활동을 즐기거나, 가을 제철 음식을 맛보며 계절의 변화를 만끽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