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아시아 여성 최고 갑부 양후이옌, 재산 절반 잃어도 ‘1위’

부자공간 2022. 7. 30. 11:39
728x90
반응형

아시아 최고의 女부자 양후이옌, 재산 절반 잃어도 14조7100억 ‘1위’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자 컨트리가든홀딩스(비구이위안)의 공동회장 양후이옌이 중국 부동산 시장 위기로 전 재산의 절반을 잃었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지켰다. 현재 그는 순자산 112억 달러(약 14조5700억)를 보유한 섬유 화학 재벌 판 홍웨이에 아주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인 양후이옌 컨트리가든홀딩스 공동회장. (트위터 갈무리)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자 컨트리가든홀딩스(비구이위안)의 공동회장 양후이옌이 중국 부동산 시장 위기로 전 재산의 절반을 잃었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지켰다.

 

국영언론에 따르면 양 회장은 2005년 아버지 양궈창의 지분을 재산으로 상속받았다. 재산이 절반 이상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중국의 가장 부자’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AFP 보도에 따르면 양 회장의 지난 1년간 순자산은 237억 달러(약 30조8700억)에서 113억 달러(약 14조7100억)로 52% 절반 이상 급감했다. 

 

2020년 그녀는 아시아 여성 최고 갑부인 양후이옌(楊惠姸)이 중국 국적을 포기하고 지중해 키프로스의 국적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부동산기업 '컨트리 가든'의 대주주 양후이옌이 지난 2018년 10월 키프로스의 시민권을 얻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키프로스의 시민권을 얻으면 유럽연합(EU) 27개국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데, 정작 키프로스에 거주할 필요는 없다는 '장점'이 있어 중국인 부자들을 유인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알자지라는 키프로스 시민권을 얻은 중국인 500여명 중 8명의 이름을 공개했으며, SCMP는 그중 양후이옌을 포함한 5명의 신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5명은 모두 정치ㆍ경제적 활동으로 중국에서 이름이 알려진 이들이다. 알자지라는 또한 이름은 공개하지 않은 채 '전기차 제조사 회장' 같은 직책을 가진 중국인 11명도 키프로스로 '투자 이민'을 했다고 공개했다. 

 

서아시아 지중해 동부에 있는 작은 섬나라이다.  지리적인 이유로 서아시아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민족적, 역사적, 문화적으로 그리스와 가깝기에 남유럽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키프로스 섬에 자리잡은 공화국이다. 공식적으로 키프로스 섬 전역을 영토로 주장하고 있지만 북부는 북키프로스가 통치하고 있다.

 

양측은 분단국가로 몇 번이나 통일 협상을 진행하였으나 무기한 연기되었다. 한국어에서는 그리스어를 음차한 키프로스라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이프러스'라고도 하는데 키프로스의 라틴어 음차 Cyprus(키프루스)를 영어식으로 읽은 것이다. 국기의 뜻은 하얀 바탕에 키프로스의 전도, 2개의 녹색 올리브 가지를 그린 것으로 현재의 그리스와 튀르키예계의 화해와 협력을 상징하는 깃발로 사용하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대외용으로만 사용하는 깃발인데 대내에서는그리스 깃발 또는 튀르키예 깃발과 함께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국가는 자유의 찬가며, 그리스의 국가와 같다. 

 

 

▶ 28일(현지시간) AFP 보도에 따르면 양 회장의 지난 1년간 순자산은 237억 달러(약 30조8700억)에서 113억 달러(약 14조7100억)로 52% 절반 이상 급감했다. 전날 중국 남부 광둥성에 본사를 둔 최대 부동산업체 컨트리가든의 홍콩 상장 주식이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신주를 매각하겠다고 발표하자 15% 급락했고, 대주주인 양 회장의 재산은 큰 타격을 입었다. 전날 중국 남부 광둥성에 본사를 둔 최대 부동산업체 컨트리가든의 홍콩 상장 주식이 현금을 조달하기 위해 신주를 매각하겠다고 발표하자 15% 급락했고, 대주주인 양 회장의 재산은 큰 타격을 입었다.

 

국영언론에 따르면 양 회장은 2005년 아버지 양궈창의 지분을 재산으로 상속받았다. 재산이 절반 이상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중국의 가장 부자’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그는 순자산 112억 달러(약 14조5700억)를 보유한 섬유 화학 재벌 판 홍웨이에 아주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알자지라 키프로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