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회암사 사리' 이운移運 기념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서 "100년 만에 환국"

부자공간 2024. 5. 21. 08:02
반응형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서 "100년 만에 환국"

'회암사 사리' 이운移運은 미국 보스턴미술관에서 기증한 3여래 2조사 사리(가섭여래, 정광여래, 석가여래, 나옹선사, 지공선사) 이운을 기념해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앞 광장 회암사지 특설무대에서 진행됐다. 

 

이운移運이란 불상이나 보살상을 옮기어 모시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사리는 2023년 11월 16일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서 100년 만에 환국된 가섭불, 정광불, 석가불 3여래와 나옹선사, 지공선사 2조사의 사리를 맞이하여 열린 기념 행사이다.

 

이 사리는 일제강점기 당시 유출되어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 소장되었던 것이었지만, 2023년 양주시 회암사지에 다시 모셔지면서 환국 10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를 기념하여 2023년 11월 18일 양주시에서는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문화축제 및 다례재를 개최했다.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사리는 단순한 행사가 아닌, 한국 불교 역사와 문화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또한, 양주 회암사지의 세계적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사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념 사리: 가섭불, 정광불, 석가불 3여래와 나옹선사, 지공선사 2조사의 사리

 

환국: 2023년 11월 16일,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서 100년 만에 양주시 회암사지로 환국

 

기념 행사: 2023년 11월 18일, 양주시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문화축제 및 다례재 개최

 

행사 내용: 사리 이운 의식, 다례재, 전시, 공연 등

 

역사적 의미: 일제강점기에 유출되어 미국 보스턴미술관에 있던 고려시대 스님들의 사리가 100년 만에 본래 소장처인 회암사로 돌아온 것을 기념하는 행사이다. 이는 한국 불교 역사와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종교적 의미: 불교에서 사리는 부처님의 진신으로 여겨지므로, 사리 이운은 불교 신자들에게 큰 기쁨과 감동을 선사하는 행사이다. 또한, 이를 통해 불교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문화적 의미: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문화축제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린 문화축제였다. 이를 통해 회암사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다.

 

 
회암사 사리 이운 기념 사리는 한국 불교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행사입니다. 또한, 양주 회암사지의 세계적 가치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양주시, 100년 만에 돌아온 회암사 사리 이운

다례재 봉행위원장인 봉선사 주지 호산스님이 사리를 옮기고 있다.   © 양주시 제공양주시는 지난 19일 ‘양주 회암사지’에서 대한불교조계종 회암사

www.mhj21.com

 

https://www.youtube.com/live/hOTuifh8z-E?si=XGHpTo6s23Z3SZ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