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역사적 사건'들 미래를 이해하는 방법에 오래도록 영향을 끼쳤다.

부자공간 2023. 6. 10. 09:49
728x90
반응형

세상을 완전히 변화시킨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를 보면 과거를 알 수 있고 미래가 보이는 것이다. 과거의 사건들이 우리의 삶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떻게 형성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특정한 역사적 사건들은 우리가 미래를 이해하는 방법에 오래도록 영향을 끼쳐왔다. 

 

로마의 평화 (기원전 27년~180). "로마의 평화"로 번역되는, 팍스 로마나는 로마 제국에서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시기였고, 이것은 많은 전쟁과 군국주의로부터 큰 변화였다로마의 평화는 상업과 산업이 더욱 발전했고, 기반 시설이 번창했으며, 제국 내 다양한 민족들이 평화를 찾았다.

 

흑사병 (1346~1353). 흑사병은 유럽 전체 인구의 30~60%를 죽였으며, 75백만에서 2억 명의 생명을 앗아갔다.

흑사병은 또한 가톨릭 교회의 절대적인 권위를 깨는 것을 도왔다.

 

르네상스 (14~17세기). 세계 역사에서 문화적 그리고 건축적으로 가장 풍부한 시기 중 하나인 르네상스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같은 인물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르네상스는 유럽 역사에서 근대의 시작이기도 했다.

 

구텐베르크 인쇄기 (1440). 지난 2,000년 동안 가장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인 구텐베르크 인쇄기는 유럽의 첫 인쇄 기계였다구텐베르크 인쇄기는 문맹 퇴치에도 혁명을 일으켰고 지식을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구텐베르크 인쇄기가 만들어진 후, 책은 더 이상 부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닌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다.

 

콘스탄티노플의 함락 (1453). 당시 21세였던 오스만 술탄 메흐메드 2세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은 함락되었다기원후 330년 이래로 로마의 수도였던 이 도시는 기독교에게 큰 손실이었다콘스탄티노플은 이스탄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 1923년까지 터키의 수도가 되었다.

 

종교 개혁 (1517~1750). 종교개혁은 마틴 루터가 교회 문에 자신의 반박문을 못 박은 것 그 이상이다이것은 사실 가톨릭 교회에 의문을 제기하고 봉건제도 반대 운동이 시작된 주요한 사회 정치 운동이었다종교개혁은 교회와 국가를 포함한 삶의 많은 측면, 또한 문화, 과학, 예술을 가톨릭으로부터 분리시켰다. 

 

식민지 건설 (16~20세기). 식민주의의 영향은 여전히 세계 모든 대륙에서 느낄 수 있다16세기부터 몇몇 유럽 국가들은 아프리카, 아시아, 그리고 아메리카에 식민지를 세웠다식민주의는 문화, 언어, 사회에 변화를 일으켰으며, 또한 유럽인들이 원주민들과 노예들에게 테러를 일으켜 수백만 명의 죽음을 초래했다.

 

산업혁명 (16~20세기). 산업 혁명은 1760년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프랑스혁명 후에 곧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퍼졌다. 

산업혁명은 과학, 논리, 그리고 이성에 기초한 새로운 생각의 확산과 함께 모든 사회관계에 심오한 변화와 현대 자본주의가 시작되었다.

 

미국 혁명 (1765~1783). 미국 혁명이란 영국령 북아메리카 13개 식민지가 본국의 지배에서 분리, 독립한 정치적 변혁을 말한다미국 혁명은 미국을 탄생시켰고, 프랑스 혁명과 다른 세계적인 혁명 운동에 영감을 주었다.

 

프랑스 혁명 (1789~1794). 프랑스혁명은 국민이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자기를 확립하고 평등한 권리를 보유하기 위하여 일어난 혁명으로, 현대 사회의 개념과 자본주의 시대를 열었다.

 

미국 남북 전쟁 (1861~1865). 미국 남북전쟁은 미국 대륙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노예제를 보유한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끼쳤다미합중국이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공화국은 복원되었고, 노예제는 불법이 되었다이것은 세계 노예무역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의학 혁명 (19~20세기). 오늘날 의사나 현대의학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다그러나 옛날에는 병이 악령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되었으며, 죄인에 대한 벌이었다화학자 루이 파스퇴르와 같은 사람들의 연구 덕분에, 세균 이론에 대한 폭넓은 발견이 있었다1928년 알렉산더 플레밍은 최초의 항생제로서 페니실린을 발명으로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에 효과적이었다.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 암살 (1914). 오스트리아 대공 프란츠 페르디난트의 암살은 제1차 세계 대전의 시작을 촉발시켰다유고슬라비아 민족주의자 가브릴로 프린치프에 의해 살해되었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살해 후 세르비아에 전쟁을 선포했다이후 독일이 프랑스와 러시아에 선전포고를 하고 영국이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면서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 암살은 9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었고 독일, 오스트리아, 러시아와 같은 몇몇 제국은 해체되었다.

 

10월 혁명 (1917). 10월 혁명은 러시아 제국이 블라디미르 레닌의 볼셰비키에 의해 전복된 후, 두 번째 혁명이 시작되었다.

10월 혁명은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인 러시아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이 되었으며, 1922년에 소련이 되었다.

10월 혁명은 제1차 세계대전에 영향을 주었고 제2차 세계대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2차 세계 대전 (1939~1945). 2차 세계 대전은 지구상의 거의 모든 나라들을 포함되어  5천만에서 8천만 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되며, 인류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전쟁이 되었다2차 세계대전은 세상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다유럽 제국을 종식시켰고, 국제 연합을 만들었으며, 냉전의 개념을 구축했다.

 

세상을 완전히 변화시킨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우리의 삶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어떻게 형성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https://youtu.be/YPgUwvmMo8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