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버섯' 꼭 물에 씻어야 할까?

부자공간 2024. 4. 13. 19:15
반응형

만능 식재료 '버섯' 꼭 물에 씻어야 할까?

요즘 버섯은 '영양의 보고'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버섯을 요리하기 전에 꼭 물에 씻어야 할까요

 

정답은 '아니다'이! 버섯은 물에 씻으면 영양소가 녹아나가거나 식감이 변질될 수 있다. 버섯은 채소와 달리 흙 속에서 자라지 않기 때문에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가 드물다. 줄여 말하면, 버섯은 꼭 물에 씻을 필요가 없다.

 

따라서 버섯을 조리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가볍게 털어주세요: 버섯 표면에 묻어있는 가벼운 이물질은 깨끗한 행주나 마른 천으로 가볍게 털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주세요: 혹시 흙이나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는 경우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주세요. 하지만 오래 담가 두거나 세게 문지르는 것은 피하세요.

 

버섯 종류에 따라 다르게 처리하세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팽이버섯처럼 표면이 매끄러운 버섯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하면 된다. 반면에, 송이버섯, 느타리버섯처럼 표면이 거친 버섯은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군 후 표면의 거친 부분을 살짝 털어 주세요.

 

주의할 점은 버섯을 너무 오래 물에 담가 두거나 세게 문지르지 않는 것이다. 버섯은 물을 흡수하기 쉬워 영양소가 녹아나가거나 식감이 변질될 수 있다.

 

말린 버섯은 물에 불리지 않도록: 말린 버섯은 물에 불리면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조리 직전에 간단히 닦아 사용한다.

 

버섯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일부 버섯 종류는 물에 씻어도 영향이 적을 수 있다. 정확한 정보는 버섯 종류별로 검색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버섯은 꼭 물에 씻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볍게 처리하면 된다.

 

 

만능 식재료 '버섯', 꼭 물에 씻어야 할까?

맛과 향, 식감이 좋은 버섯은 다양하게 쓰이는 식재료다.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 체내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는 아미노산, 면역 기능을 하는 베타클루칸 등 영양소도 풍부하다. 그런데 버섯 요리

www.ms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