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정치. 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연예. 여행. 영혼여행)

독재자...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독재자의 질병과 장애'

부자공간 2023. 6. 23. 17:55
728x90
반응형

독재자...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독재자의 질병과 장애'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많은 불행을 가하는 것이 큰 불행이라고 주장할 수 있으며,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독재자들을 괴롭힌 질병에 대해 알게 되면 다소 논리적으로 보입니다! 치료할 수 있는 것부터 치명적인 것까지 많은 현대 학자들은 이러한 악명 높은 지도자들의 고통이 그들을 더욱 짜증나게 하고 잔인하게 만들어 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어떤 질병도 악당을 변명하지 않으며 단지 더 많은 맥락을 제공합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 로마 장군 출신의 독재자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사실 군사 기술로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한 가지 질병이 있었다. 로마의 전기 작가 수에토니우스는 카이사르가 "갑자기 쓰러지고 잠을 잘 때 방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간질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역사학자들이 처음에는 카이사르가 뇌전증에 걸렸다고 의심했지만, 2018년경에 이루어진 연구는 카이사르가 뇌졸중으로 고통받았음을 시사한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의사 프란체스코 M. 갈라시와 후탄 아슈라피안은 카이사르가 혈류와 뇌의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인 뇌혈관 질환에 의해 고통을 받았을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리처드 3세 리처드 3세는 왕국에 개혁을 도입하는 데 성공했지만, 그는 내내 척추 측만증, 즉 구부러진 척추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십 대 때부터 어깨가 짝짝이었고, 허리에 경련이 있었고 자주 아팠다.

 

그러나 그는 또한 캐서린 샤프 윌리엄스가 '리처드 3세와 장애의 무대'에서 쓴 것처럼 엘리자베스 시대에 장애는 종종 도덕적 장애의 표시로 여겨졌기 때문에 전투에서 죽을 때까지 대중에게 자신의 상태를 숨겼다고 한다. 혹은 자신의 명성을 더욱 폄하하기 위해 (특히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장애를 할당받았을 수도 있다.

 

프란시스코 프랑코 스페인의 전 독재자는 수전증과 얼굴 근육 약화를 포함한 파킨슨병 징후를 보이기 전까지 수십 년 동안 군림했다. 엔리케 모라디엘로스는 그의 전기에서 파킨슨병의 부작용인 위궤양이 있었다고 썼다. 이 목록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프랑코의 나쁜 건강은 1960년대 말까지 그의 무자비함을 실제로 완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결국 다른 사람들이 통치하는 것을 허락했고, 이것은 스페인 전역에 개혁을 초래했다.

 

프랑수아 뒤발리에 아이티의 프랑수아 뒤발리에 전 대통령은 당뇨병과 관련된 많은 질병들을 앓았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1959년, 그는 9시간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던 당뇨병으로 인한 심장마비를 겪었다.

 

혼수상태 이후, 뒤발리에는 훨씬 더 편집증적이고 무자비했는데, 그의 의사는 이것이 그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학적 손상 때문이라고 믿었다. 1971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 때문에, 약 30,000명의 아이티인들이 그의 통치하에 사망했다고 보고되었다.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계엄령으로 통치한 필리핀의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는 60대 초반부터 루푸스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자가면역질환이 너무 심해져서 그는 1983년과 1984년에 신장 이식 수술을 받았다.그는 너무 쇠약해져서 그의 아내 캐서린 엘리슨에게 의지해야 했다. 그 커플은 1986년에 필리핀에서 도망쳐야 했고, 마르코스는 3년 후에 죽었다.

 

장제스 중화민국 국민당의 전 지도자가 70대였을 때, 그는 소변 문제를 일으켰다. 그는 그 문제로 수술을 받았지만, 요실금 증세가 남았고, 이것은 그가 방광을 조절할 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요실금이 너무 심해서 보좌관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떠날 때까지 회의가 끝나도 앉아 있었다고 한다.

 

이반 4세 가장 악명 높은 러시아 차르들 중 한 명은 이반 4세였는데, 그는 편집증적이고 분노 조절 장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그는 심지어 그의 유일한 후계자인 자신의 아들을 살해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분노가 부분적으로 어린 나이부터 겪은 심한 관절염 때문이라고 믿었으며, 이것으로 인해 그는 많은 육체적 고통을 겪었다. 비소와 수은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그가 복용한 약 또한 편집증의 원인이 되었다.

 

헤롯 대제 소위 "헤롯 대제"라고 불리는 그는 실제로 꽤나 독재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현대 학자들은 그가 신장병과 괴저 감염인 푸르니에의 치명적인 결합을 부분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다. 피터 리처드슨과 에이미 마리 피셔의 '영웅: 유대인의 왕이자 로마인의 친구'에 따르면, 그의 불편함은 그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할 정도로 그의 정신 상태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고 한다.

 

모부투 세세 세코 30년 동안, 모부투 세코는 무자비하고 부패하게 자이르(콩고 민주 공화국)를 통치했다. 그의 건강 악화가 대중에게 알려지게 된 것은 60대 때였다. 그는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프랑스로 갔는데, 그때 그의 정치적 경쟁자들이 프랑스를 장악하고 그를 강제로 추방했다. 그는 곧 모로코에서 사망했다.

 

막시밀리앙 로베스피에르 2013년 과학자들은 사후에 프랑스 혁명가이자 테러 정권의 감독자인 그를 고통스러운 염증인 살코이도스증으로 진단했다. 그의 건강 악화에 대한 의심은 1791년부터 그의 경련과 황달에서 비롯되었다. 몇 년 후 그가 단두대에 끌려갔을 때 그의 고통은 짧게 끝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