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 핵심 지도자는 미래를 보는 대통령으로 실천력이 있어야...
새로운 시대의 대통령의 지도력은 비저너리(Visionary) 리더십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
■ 대통령이 가져야할 덕목(德目)
1. 사회적 결성체 - 가정과 기타 사회조직을 연결하는 권능權能이 있어야 한다.
2. 탁월한 지식과 실천력 - 독서나 직접 또는 간접 경험으로 많은 뛰어난 지식과 진실하고 반듯한 공공의 손善을 추구하는 실천력이 있어야하낟.
3. 온 백성을 행복하게 해야한다 - 지고지순 至高至純 더할수 없이 높고 순수함과 절대적인 진실성 혹은 매우 높은 도덕적 가치를 지닌 상태를 말한다. 매우 순수하고 진실하며 그 무엇에도 더렵혀지지 않을 정도로 깨끗한 상태를 강조하는 말이다.
4. 명철明哲함이 있어야한다 - 모든 사람을 지도할 수있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의 제자가 되면서 배운 것 정치 윤리학이다. 정치 윤리학(Political Ethics)은 개인의 도덕적 행위뿐만 아니라, 국가와 정치 공동체의 행위, 제도, 정책 등이도덕적으로 정당한지, 바람직한지를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20년 동안 플라톤의아카데미아에서 플라톤의 제자로 지내면서 그의 철학적 가르침을 깊이 흡수했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정치적 동물(zoon politikon)'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본성적으로 공동체, 즉 폴리스 안에서 살아가도록 만들어졌다고 보았다. 언어 능력을 통해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구별하고 이를 공동체와 공유하며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폴리스를 떠나서는 완전한 삶을 살 수 없다.
2. 국가(폴리스)의 목적:
국가는 단순한 생존을 넘어 좋은 삶(eu zēn), 즉 덕(arete)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는 개인의 행복을 최대한 완성시키고 시민들을 선하고 정의롭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국가는 개인에 우선하는 최고의 공동체이다.
3. 다양한 정치 체제와 이상적인 체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양한 정치 체제를 분석하고 이를 통치자의 수와 통치의 목적에 따라 분류한다.
※ 바른 체제: 군주정(monarchy, 1인, 공익), 귀족정(aristocracy, 소수, 공익), 혼합정/절제된 민주정(polity, 다수, 공익)
※ 타락한 체제: 참주정(tyranny, 1인, 사익), 과두정(oligarchy, 소수, 사익), 민주정(democracy, 다수, 사익 - 아리스토텔레스는 당시의 극단적인 민주정을 우려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가장 현실적이고 안정적인 이상적인 체제로 본 것은 혼합정(polity)이다. 이는 과두정의 부유층과 민주정의 빈민층 사이의 중간 계층(middle class)이 다수를 차지하여 정치적 안정을 이루는 형태이다. 중산층은 극단적인 욕망에 치우치지 않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4. 시민(citizen):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시민은 단순히 폴리스에 거주하는 사람이 아니라, 공동체의 통치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 즉 입법 및 사법 기능에 참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좋은 시민은 자신의 사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덕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5. 교육의 중요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시민과 좋은 국가를 만들기 위해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을 통해 시민들은 덕을 함양하고 공동체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요약하자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은 인간의 본성, 국가의 목적, 다양한 정치 체제의 분석, 시민의 역할, 그리고 교육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는 특히 중용과 혼합의 원리를 강조하며 현실적인 이상 국가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20년 동안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플라톤의 제자로 지내면서 그의 철학적 가르침을 깊이 흡수했다. 그가 플라톤으로부터 배운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상주의적 철학의 기초: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아리스토텔레스에게 형이상학적 사고의 중요한 출발점을 제공했다. 비록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론을 비판적으로 발전시켰지만, 보편적인 본질에 대한 탐구는 플라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변증법적 방법: 플라톤의 문답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개념을 정의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철학적 주장을 정교하게 펼칠 수 있었다.
윤리와 정치 철학의 중요성: 플라톤의 《국가》와 같은 저서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 좋은 삶, 이상적인 국가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시작했다. 이는 그의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정치학》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학문 연구의 가치: 플라톤의 아카데미아는 학문 연구를 장려하는 분위기였으며,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양한 학문 분야를 탐구하고 자신의 지식을 체계화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가르침을 맹목적으로 수용한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자신의 독자적인 철학 체계를 구축했다. 흔히 "플라톤은 나의 친구이지만, 진리가 더욱 소중하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이러한 그의 학문적 태도를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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